테슬라 모델Y 윈터타이어 교체 – 일산 타이어공간

테슬라 모델Y의 타이어를 윈터 타이어로 교체했습니다.

일산 식사동에 있는 타이어 공간에서 교체했습니다. 문자로 차종과 타이어 사이즈를 사장님께 말씀드렸고 추천해 주신 몇 가지 모델 중 하나를 선택했습니다.

일산 타이어공간

모델3 타이어 교체할 때 일산 타이어공간을 이용했는데 아주 만족스러워 모델Y도 여기서 교체했습니다. 모델3 타이어 교체 시 타이어공간을 이용했을 때 좋았던 점은 2층 대기실이었습니다. 사실 정비소나 타이어 전문점을 가면 상당한 소음과 고무냄새를 맞이하는데요. 타이어공간은 2층에 별도의 대기실이 있어 소음이나 냄새에 자유롭습니다. 대기실은 유리벽으로 구성되어 있어 작업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기 공간

일산 타이어공간 대기실
일산 타이어공간 가격

오픈한지 얼마 안 된 매장이라 그런지 대기실이 아주 깔끔했습니다. 공간도 매우 넓어서 좋았습니다. 혼자 대기할 때는 상관없지만 여러 명이 있는 경우 공간이 좁으면 조금 불편한데요. 테이블과 의자가 넓은 공간에 띄엄띄엄 배치되어 있어 좋았습니다. 한쪽에는 작업 공임이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한국 타이어 윈터 아이셉트 – 윈터타이어

한국 윈터아이셉트
한국타이어 윈터타이어 스노우타이어

제가 교체할 타이어는 한국타이어 윈터아이셉트 에보3입니다.
테슬라 모델Y의 19인치 타이어 사이즈는 255/45R19입니다. 255는 타이어의 폭, 45는 편평비, 19는 휠의 지름입니다.

테슬라 전용 잭패드

일산 타이어공간 테슬라 잭패드

차를 띄우고 작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제가 일산 타이어공간을 다시 찾은 이유가 또 있는데요. 테슬라 전용 잭패드를 사용해서입니다.

일산 타이어공간 테슬라 잭패드

전기차는 하부에 배터리가 있기 때문에 잭을 받치는 곳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테슬라의 경우 전용 잭패드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타이어공간에는 테슬라 전용 잭패드가 구비되어 있어 믿고 맡길 수 있습니다.

일산 타이어공간 작업장

제가 방문했을 때 작업차량이 한대라 두 분이 함께 작업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빠른 시간에 교체가 진행됐습니다.

장착 주의사항

타이어 회전방향 로테이션

한국타이어 윈터 아이셉트 에보3의 경우 회전방향이 있기 때문에 좌, 우 타이어를 구분해서 끼워야 합니다. 작업하시는 분들이 잘해주시겠지만 바쁘게 작업하다 보면 실수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출고 전에 꼭 확인하세요.

휠 밸런스

일산 타이어공간 휠밸런스

타이어를 교체한 후에는 휠 밸런스 교정 작업을 해줍니다. 휠과 타이어를 돌려 좌, 우 밸런스를 측정하고 오차가 있는 경우 납 또는 철을 부착하여 교정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 작업이 되지 않으면 주행할 때 100km/h 부근에서 핸들이 떨리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허브 스케일링

일산 타이어공간 허브 스케일링

휠을 장착하기 전 허브에 있는 녹을 제거하고 윤활제를 발라주셨습니다. 제 차는 다른 차량에 비해 녹이 심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윈터타이어 스노우타이어 한국타이어

교체된 새 타이어입니다. 새 신발을 신으니 차도 새 차가 된 느낌입니다. 올겨울은 눈길에도 안전운행할 수 있겠네요.

윈터타이어 스노우타이어 토크렌치

휠 너트는 임팩렌치를 이용해 1차로 조여주고, 토크렌치를 이용해 한 번 더 조여주셨습니다. 꼼꼼하게 작업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토크렌치

윈터타이어 스노우타이어

교체가 완료되었습니다. 얼라이먼트도 봤는데 사진을 찍지 못했네요. 테슬라 모델Y가 출고될 때부터 얼라이먼트가 틀어져있기로 유명했습니다. 저도 서비스센터에서 한번 교정을 받았는데요. 그래도 아주 약간 틀어져 있었습니다. 교체 후 얼라이먼트까지 잘 봐주셨습니다. 테슬라 얼라이먼트 교정이 약간 까다롭다고 하시더라고요. 타이어공간에서도 초반에 시행착오가 좀 있었는데 테슬라를 많이 다루다 보니 이제 한 번에 잘 맞춘다고 하시네요.

타이어 보관

윈터타이어 스노우타이어 보관

기존 타이어는 타이어공간에 별도로 보관하고 봄이 오면 다시 장착합니다.



일산 타이어공간 전경

일산 타이어공간

테슬라 관련 더 많은 글

About the author

YONGRYONG

View all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