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스파크 M300 차량의 브레이크 디스크 교체 방법입니다. 이전 포스팅이었던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와 동시에 작업했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지는 것 같아 두 개로 나누었습니다. 브레이크 디스크를 교체할 때에는 패드도 함께 교환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한 포스트를 참고해서 작업해 주세요.
스파크 M300 브레이크 패드 교체 방법
https://diy-story.com/sparkbrakepad/
브레이크를 잡았을 때 핸들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나 디스크를 교체했습니다. 디스크는 관리만 잘 한다면 교체하지 않고 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찰에 의해 많은 열을 받는 부품이기 때문에 주행 직후 세차를 위해 디스크에 물을 뿌리거나 과도하게 열을 받으면 변형될 수 있습니다.
이전 글을 보고 오셨다면 패드까지는 분해가 완료된 상태일 겁니다. 다음으로 브레이크 캘리퍼 전체를 탈거해야 합니다. 뒤에 있는 17mm 볼트를 풀어주세요.
록타이트(볼트 풀림 방지 용액)가 발라져 있어 아주 뻑뻑하게 풀리네요. 저는 록타이트를 미리 준비하지 않아 그냥 조립했습니다. 볼트 풀림이 걱정되신다면 록타이트 나사고정제를 미리 준비하세요.
이제 브레이크 디스크를 탈착할 때 걸리는 장애물인 캘리퍼가 제거됐습니다.
마지막으로 나사 하나만 풀어주면 디스크 탈착이 완료됩니다.
나사를 뺄 때에는 임팩트 드라이버라는 특수 공구가 있으면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보통 나사를 풀거나 조일 때 시계 또는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는데요. 아주 꽉 조여진 나사를 풀 때에는 푸는 방향과 미는 방향으로 동시에 힘을 주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드라이버가 뒤로 밀리면서 나사 머리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그럼 정말 골치 아파지지요. ㅠㅠ
임팩트 드라이버는 밀어주는 힘과 풀거나 조이는 방향의 힘들 동시에 순간적으로 만들어? 주는 공구입니다. 풀거나 조이는 방향을 설정하고 망치로 뒷부분을 때려주면 꽉 조여진 나사를 쉽게 풀 수 있고 아주 강하게 조일 수도 있습니다.
디스크는 보통 사진과 같이 나사 1-2개로 고정되어 있는습니다. 너무 약한 것 같아 보이지만 어차피 휠너트로 한 번 더 잡아주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나사를 풀 때에는 십자 머리 부분이 딱 맞는 비트를 선택해서 풀어야 십자 부분이 마모되지 않습니다.
이제 디스크를 빼 주면 되는데요. 디스크 좌, 우, 위, 아래를 번갈아 가면서 망치로 통통 쳐주면 디스크가 빠집니다.
새로운 디스크를 끼워주면 완료입니다. 디스크를 휠볼트에 걸고 빼냈던 나사를 다시 조여 주시면 됩니다.
이후 작업은 브레이크 패드 분해 작업의 역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관련 포스팅 모음
쉐보레 스파크 M300 브레이크 패드 교체
쉐보레 스파크 M300 브레이크 디스크 교체 – (현재글)
브레이크 디스크/패드 교체 영상
브레이크 디스크/패드 교체 방법을 설명한 아주 좋은 영상이 있어 첨부합니다. 차종은 다르지만 교체 방법은 거의 동일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