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이 있으면 신경 쓸게 많습니다. 잔디, 꽃, 나무에 물을 주어야 하고 때가 되면 잔디를 깎아 주어야 합니다. 잔디를 깎는 건 직접 해주어야 하지만 물을 주는 일은 몇 가지 장치만 이용하면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가데나 스프링클러, 솔레노이드 밸브와 sonoff 스마트 스위치를 이용해 자동으로 마당에 물을 뿌릴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스프링클러 설치 부속
스프링클러로 수도를 연결할 부품을 사 왔습니다. 마당에 설치되어 있는 수도꼭지를 2구로 변경해 한 쪽은 수돗가에서 쓰고 다른 쪽은 엑셀파이프를 연결해 스프링클러로 빼주었습니다. 엑셀파이프가 꺾이는 부분은 황동(신주: 황동을 뜻하는 일본어)으로 된 연결 부속을 사용했습니다.
솔레노이드 밸브입니다. 220V 전원을 연결하면 밸브가 열리고 전원을 차단하면 밸브가 닫힙니다. sonoff 스마트 스위치를 연결해 원격으로 밸브를 제어할 예정입니다.
솔레노이드와 sonoff는 이케아 콜비에른 야외용 수납장에 넣었습니다. 수납장 안에 하이박스를 설치하고 2구 콘센트도 설치해 주었습니다.
이케아 콜비에른(링크)
스프링클러 설치
수납장으로 전원 선과 호스가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스텝드릴을 이용해 구멍을 내주었습니다. 구멍을 뚫은 면이 날카롭기 때문에 전선이나 엑셀파이프에 흠집을 낼 수 있어 CD관용 커넥터를 이용해 마감해 주었습니다.
설치된 모습입니다. sonoff는 3d 프린터로 별도의 브라켓을 제작해 설치했습니다. 브라켓을 제작할 때 수동 on/off 버튼을 누를 수 있는 레버를 만들었고 와이어를 연결해 밖으로 빼 주었습니다. 휴대폰 없이 켜고 끄기 위해 수납함을 열고 또 하이박스를 열어 스위치를 눌러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한 장치입니다.
가데나 스프링클러 작동 영상
sonoff의 타이머 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시간과 요일에 자동으로 물을 줄 수 있습니다. 제가 구입한 가데나 스프링클러는 막대형 아쿠아줌 스프링클러(01973-20)로 사각형으로 물을 줄 수 있고 네 방향 모두 각도 조절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물을 줄 때 소음도 거의 없기 때문에 새벽이나 저녁 시간에 사용해도 이웃에 피해를 주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된 부품 및 공구
가데나 스프링클러 구입(링크)
엑셀파이프 연결 부속 구입(링크)
수도용 솔레노이드밸브 구입(링크)
2구 수도꼭지 구입(링크)
주름관 커넥터 구입(링크)
스텝드릴 구입(링크)
추천글
각 파이프로 마당 데크와 파고라 만들기 – DIY(링크)
각 파이프 파고라에 방풍비닐 씌우기 – DIY(링크)
아웃랜드(OUTLAND) 파이어볼 (FILEBOWL) 해외직구 개봉기(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