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스파크(마티즈 크리에이티브) M300 브레이크 등을 교체했습니다. 운전석 쪽 제동등만 들어오지 않았는데요. 양쪽을 모두 교체했습니다. 브레이크 등은 정지등, 제동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스파크 차량의 브레이크 등은 나사 두 개만 풀면 교체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공구가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브레이크 등 전구는 인터넷으로 구입했습니다. 전구의 규격은 21W와 5W 필라멘트가 같이 있는 더블 램프입니다. 21W는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들어오는 제동등이고 5W는 미등을 켰을 때 들어오는 차폭등입니다. 차폭등은 미등을 켜고 차 뒤로 가서 확인할 수 있지만 제동등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만 들어오기 때문에 직접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저는 주차했을 때 뒤에 유리가 있거나 반사가 잘 되는 차량이 있을 때 브레이크를 밟아 등이 반사되는 것을 보고 확인합니다.
더블램프(브레이크 등) 구입(링크)
스파크 M300 제동등 규격/교체 매뉴얼 다운로드(링크)
등 규격 10-27 참고
교체 방법 10-30 참고
브레이크 등 교체를 위해 트렁크를 열어야 합니다. 트렁크를 열면 리어 램프를 고정해 주는 나사 두 개를 볼 수 있습니다. 십자드라이버로 두 개의 나사를 풀어주세요.
나사를 풀어도 리어 램프가 바로 삐지지 않는데요. 등 안쪽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공구는 필요하지 않고 손으로 리어 램프를 잘 잡고 잡아당기면 빠집니다.
사진에서 화살표로 표시된 핀이 박혀있는 건데요. 배가 볼록 올라와 있어서 끼웠을 때 빠지지 않게 고정해 주지만 세게 잡아당기면 빠지게 되어있습니다.
리어 램프의 뒷면입니다. 맨 위 살구색? 커넥터가 차폭등/제동등, 중간이 방향지시등(깜빡이), 아래가 후진 등 입니다.
전구 커넥터는 반시계 방향으로 돌린 후 뒤쪽으로 당겨 빼내면 됩니다. 차폭등과 브레이크 등을 위해 두 개의 필라멘트가 있는 게 보이네요. 브레이크 등 필라멘트가 나가서 전구의 내부 표면이 그을려 있네요.
전구도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빼면 됩니다. 전구의 뒷면을 보면 필라멘트 수에 맞게 두 개의 단자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교체할 새 전구입니다. 타버린 전구와 다르게 표면이 깨끗합니다.
이제 전구를 다시 끼워주면 되는데요. 두 필라멘트의 밝기가 다르기 때문에 아무렇게나 끼우면 안 되는데요. 교체할 때 잘 못 끼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전구 옆부분에 돌기가 엇갈려 나와 있습니다. 돌기가 들어가는 홈에 맞추어 꼽아보고 시계방향으로 돌렸을 때 돌아가지 않으면 반대로 꼽아주면 됩니다.
전구 커넥터와 리어 램프 어셈블리는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면 됩니다.
더블램프(브레이크 등) 구입(링크)
스파크 M300 제동등 규격/교체 매뉴얼 다운로드(링크)
등 규격 10-27 참고
교체 방법 10-30 참고
관련 포스트
쉐보레 스파크(마티즈 크리에이티브) M300 앞 와이퍼 교체(링크)
쉐보레 스파크 M300 브레이크 패드 교체(링크)
쉐보레 스파크 M300 브레이크 디스크 교체(링크)
쉐보레 스파크(마티즈 크리에이티브) M300 뒤 와이퍼 교체(링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